( 산책길 ) 마음의 매듭을 풀어야 할 시간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난나 작성일21-02-14 19:57 조회482회 댓글0건본문
1. ... 피할 수 없는 감정들 ...
하루하루 열심히 살고 있는데, 문득 알 수 없는 불안감과 이어지는 공허감이 마음 밑바닥에서부터 일 때가 있다. 겉으로는 의연하게 견디며 살아가는 것 같은데, 순간 가슴 깊이 마음이 저리며 그 자리에 주저앉을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답은 분명해 보이고, 가야 할 길도 바로 저기 있는데, 무언가 잘못된 것 같은 불편한 감정으로 혼란에 빠지기도 한다.
살다 보면 때때로 생기는 이러한 감정을 피해 갈 수는 없다. 누구나 원하는 삶, 진정한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내적 행복과 생의 소중한 가치를 누리는 삶에, 이러한 감정들은 분명히 걸림돌인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감정들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이는 오래전 마음 깊은 곳에서 만들어진 심리적 매들이 치열하고 힘겨운 현실과 만나서 생기는 감정들이다.
누구에게나 있는 ‘ 마음의 매듭’ 즉 내적 갈등과 심리적 취약성을 나타내는 마음 속 매듭은 마음의 행복과 삶의 기쁨을 가로막는다. 그 매듭 때문에 생기는 마음의 어려움은 우울, 불안, 분노 , 좌절감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때로는 강렬한 불안감으로, 때로는 묵직하게 저려오는 슬픔으로, 때로는 방향을 잃어버린 불같은 분노로 찾아온다. 이러한 마음의 매듭은 삶을 앞으로 나나가지 못하도록 붙잡는 듯하다. 가장 결연해야 할 순간에 망설이게 하고, 나아가야 할 순간에 도망가게 하며, 외쳐야 할 순간에 침묵하게 하고, 떠나야 할 관계에 연연하게 한다.
무한 긍정에 대한 신념으로 이런 불편한 감정들을 애써 외면하고 씩씩하게 살려고 노력하기만 한다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물론 모든 일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하며, 어느 편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살아가야 좋은지 그 답은 명료하다. 그러나 세상은, 사람들은, 삶은 항상 그리 친절하지만은 않다. 조건 없는 긍정의 안경만을 고집하며 쓰고 살기에 삶은 그리 녹록치 않다.
그래서 좀 더 강력한 내면의 힘, 진정한 희망과 긍정을 내재화시키기 위해서는 삶이 주는 또 다른 소중한 메시지, 절대 반갑지 않은 감정들과도 용감하게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 오래 전에 마음 깊은 곳에서 생겨나 중요한 순간 가슴에 다시 떠올라 삶을 흔드는 마음의 매듭이라는 존재와 의미를 무시하고 행복을, 진정한 자기됨을 이야기 할 수 없다. 또 그 심리적 갈등이 자신에게 던져 주는 힌트, 힘든 감정을 외면한다고 그 감정들이 결코 작아지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 느낌 나누기
* 내게 있는 마음의 매듭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